본문 바로가기
CEO통찰 독서코칭

CEO의 독서 코칭,후흑학은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에 견줄만하다. 구국기업 CEO의 책무(2)(+후흑학 참고)

by 재클린전 2024. 9. 3.

p:36:사마천은 사기를 쓰면서 유방과 항우의 관상만 언급해 놓았을 뿐 두 사람이 얼마나 뻔뻔하고 음흉한지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언급해 놓지 않았다. <사기>를 좋은 사서로 평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후흑학>은 바로 <사기>를 포함한 24사의 흑막을 파헤친 것이다. 

승자의 역사인 사서의 기록을 살펴볼 때 반듯이 그 이면을 검토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종오도 사서를 읽을 때 그 행간을 읽음으로써 절세의 구세주와 만고의 역적이 엇갈리게 된 배경을 찾아 낸다.  절세의 구세주가 되기 위해서는    반듯이 승리해야하고, 승리하기 위해서는 반듯이 후흑의 달인이 되어야 한다는 게 바로 그가 24사를 통독한 뒤 최종적으로 내린 결론이다. 

청조 말기에 태어난 이종오가<후흑학>을 쓴 것도 같은 맥락이다. 그는 비록 새로운 중화 제국의 성립을 보지 못하고 눈을 감았지만, 언젠간 장개석이든 모택동이든 더 철저하게 후흑을 연마한 인물이 중국을 통일해 전 세계를 향해 힘찬 포효를 할 것을 의심치 않았다. 실제로 이는 모택동과 등소평에 의해 구현됐다. 21세기에 들어와 중국이 G2로 우뚝 선 게 그 증거다. 

 

강한 중국을 위한 실무적 방법 론 

중국이 중시하는 것은 논어,한비자,손자병법,춘추좌전,전국책,사기,삼국지등 전래의 고전에 등장하는 수많은 격언과 사례들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