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EO통찰 독서코칭

JEON 전문코치 독서코칭 카페, (2)상위 0.1%되는 품성역량이란,품성기량 4가지는(+HIDDEN POTENTIAL)

by 재클린전 2024. 2. 11.

체티는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제학자로 손꼽힌다.그는 맥아더 펠로십<선정과정이 까다로워'천재상(Genius Grant)'으로도 불리며 미국에서는 노벨상으로 불린다>수상자다. 그의 연구에 따르면 탁월함은 우리가 생각하는 정도보다 휠씬 타고난 재능에 덜 의존한다. 

 

하버드대교수의 연구- 경제학과 교수인 라즈 체티(Raj Chetty)

 

1980년대말에 테네시주는 대담한 실험을 했다. 저소득층의 자녀들이 주로 다니는 79개 학교의 학생1만 1,000여 명을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3학년까지 무작위로 서로 다른 학급을 배정했다.  본래 취지는 소규모 학급이 학습효과가 더 나은지 알아보는 게 목적이었다. 학생과 교사 모두 무작위로 학급에 배정되었다. 하버드대학교 경제학과 교수인 라즈 체티(Raj Chetty) 는 나중에 이 데이터를 분석해 학급의 규모 외에 다른 특장들도 차이를  만드는지 알아냈다.  

 

테네시 실험에서 놀라운 결과가 나왔다. 치티는 학생의 유치원교사가 누구였는지만 보고도 그 학생이 성인으로서 성공할지를 예측할 수 있었다. 경험이 많은 유치원 교사에게 배운 학생은 25세가 될 무렵, 또래 집단보다 휠씬 더 많은 돈을 벌고 있었다. 평균이상의 교사에게서 배운학생은 평생32만 달러의 추가 소득만큼의 가치를 지닌다.  유치원은 여러모로 중요하지만 교사가 학생의 20년 후 급여에 그처럼 분명한 표식을 남기라라고는 기대하지 않았다. 

유치원 교사들이 오랜 세월이 지난 후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이유가 뭘까?

학생들이 유치원에서 배워 성인이 되어도 간직하는 게 무엇인가? 체티와 동료 연구자들은 또 다른 가능한 해석으로 눈을 돌렸다.

품성역량이란?

자질 4가지

(1) 주도력(Proactive) : 주도적으로 질문을 하고, 자발적으로 답을 제시하고, 책에서 정보를 찾고,수업 외 시간에 교사에게 배우려는 빈도가 얼마나 되는가? 

(2) 친화력(Prosocial) :  또래 학생들과 얼마나 잘 어울리고 협력하는가?

(3) 자제력(Disciplined) : 수업 시간에 얼마나 잘 경청하고 수업을 방해하려는 충동을 억누르는가?

(4) 결의 (Determind) : 끊임없이 어려운 문제에 도전하고,주어진 과제이상으로 배우려 노력하고, 장애물에 직면했을 때 끈질기게 극복하려는 의지를 보이는가?   유치원에서 초등학교 4학년이 되었을 때 자질에 대한 점수는 표준화 시험에서의 산수와 읽기 점수보다 2.4배나 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얼마나 놀라운가? 

4학년 아동의 소득 잠재력을 예측하려면 객관적인 산수와 언어 점수보다 그 아동의 행동 패턴에 대한 교사의 주관적인 평가점수에 휠씬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니 말이다. 대부분의 사람이 보이는 주도력,친화력,자제력,겨의 등은 유치원에서 배운다.  핵생의 출발점이 어디든 상관없이, 수십 년 후 학생의 성공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이러한 행동을 학습하는게 더 중요하다는 뜻이다.   

품성이란?

품성을 유지하 기량이 있으면  만성적으로 할 일을 미루는 사람이 본인에게 아주 중요한 사람을 위해 마감 시한을 지키게 되고,숫기없고 내성적인 사람이 불의를 위해서 목소리를 낼 용기를 지키게 되고,학급 내 골목대장이 중요한 경기 전에 같은 팀원들과 주먹다짐을 자제하게 된다. 우수한 유치원교사들이(그리고 우수한 코치들이)바로 이러한 역량을 북돋아준다. 

<사례>

품성기량- 더 멀리 도약하게 하는 힘

1800년대 말 심리학자 창시자 윌리엄 제임스(William James)는 다음과 같이 대담한 주장을 했다. "서른 살이 될 무렵,품성은 석고처럼 굳어서 절대로 다시 말랑말랑해지지 않는다." 아이들은 품성을 발달시킬 수 있을지 몰라도 성인은 물 건너갔다는 뜻이다.

 

품성에 대한 실험

품성은 여러분의 본능보다 가치를 우선시하는 역량이다.

자신이 원칙을 알고 있다고 해서 그 원칙들을 어떻게 실천할디 안다는 뜻은 아니다. 특히 스트레스나 압박을 받는 상황에 놓였다면 말이다.만사가 잘 굴러갈 때도 주도력이나 결의를 실천하기는 쉽다.  품성의 진정한 시험대는 상황이 여러분에게 불리할 때 그러한 가치를 지킬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성격은 평상시 여러분이 어떻게 반응하는지이고,품성은 어려운 때에 여러분이 어떻게 대응하는지이다. 

성격은 여러분의  운명을 결정하지않는다.

성격은 여러분의 경향이다.

품성기량은 여러분이   그러한 경향을 초월해 여러분이 지닌 원칙에 충실하게 도와준다.

품성기질은 여러분의 기질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이다.

오늘 여러분이 어디에 있든 지금 당장 여러분의 품성기량을 육성하지 못할 이유가 전혀 없다.

1960년대의 심리학자들은 품성디량들이 강인함의  가장 큰 원천일지도 모른다는 점을 깨닫지 못했다. 

점점 인지적 역량이 자동화되면서 우리는 품성혁명의 한가운데에 놓여 있다.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상호작용과 관계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품성 기량의 중요성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장거리를 여행하려면 적절한 종류의 불편함,적절한 정보를 흡수하는 역량,그리고 적절한 불완전함을 받아들이는 의지가 필요하다.  

댓글